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진다. 태안 여행에서는 노을 맛집이 많아서 차박이나 캠핑을 하려고 많이 오십니다. 콘텐츠로는 갯벌 체험이 있고 유명한 음식으로는 게장 게국지 등이 있습니다. 태안의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태안 놀거리 갯벌 체험
태안은 서해 바다이기 때문에 밀물과 썰물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물때라고 부르며 하루에 2번 12시간 25분 주기로 바닷물이 들어오고 나가고를 반복하고 물때 주기는 전날보다 50 분식 늦어집니다.
1) 태안 안면도 갯벌 체험 추천 장소
안면도에 위치한 달산포 해수욕장에서는 물이 빠질 때를 이용해 무료로 갯벌 체험이 가능합니다. 몽산포 해수욕장도 유명하지만 너무 많은 분들이 오셔서 조개 크기도 작고 개체수도 많이 줄었습니다.
먼저 모래를 원을 그리면서 파낸 후 물길을 만들고 안쪽을 호미를 이용해서 10cm가량 파시면 조개가 튀어나옵니다.
2) 달산포 해수욕장 주차장
주차장이 협소하기 때문에 주간 물때가 11시 30분이면 9시 00분에는 도착하셔야 주차가 수월합니다.
2) 갯벌 체험 준비물
갯벌 체험에 필요한 도구는 호미, 조과통 맛소금 장화 등이 입습니다. 태안은 고운 모래사장으로 되어있어 뻘이 묻어나지는 않지만 모래 입자가 고와서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가슴까지 오는 장화가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삼지창 보다 호미가 좋고 큰 것보다 작은 것이 힘이 덜 들어가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준비를 못하신다면 달산포 해수욕장 앞에서 돈을 주고 대여가 가능합니다.
4) 달산포 해수욕장 갯벌 체험 해루질
갯벌 체험으로 백합, 동죽, 떡조개, 맛조개, 대맛조개, 개불, 명주조개 등을 잡을 수 있고 해감이 필요한 조개는 동죽, 떡조개, 맛조개, 대맛조개입니다.
해감은 기본 2~3일은 바닷물 농도에 맞춰 담가 놓으셔야 하기 때문에 갯벌 체험은 태안 놀 거리 로만 즐기시고 조개의 여왕 백합이나 맛조개가 아니라면 놓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5) 갯벌 체험 시간
갯벌 체험이 가능한 시간은 대략 2시간 정도를 보시면 됩니다.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미련 없이 나오셔야 안전합니다.
6) 편의시설
해변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남녀 공영화장실과 해변가 바로 앞에는 개수대가 설치되어 있어 모래는 씻어내시기 좋습니다.
7) 갯벌 체험 주의사항
태안군에서 불법 어획 도구인 백합 그레나 개불 펌프 빠라뽕 등을 사용하다 단속에 적발되면 수산자원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비어업인이 허가되지 않은 불법 도구를 이용해 수산자원을 포획 및 채취하면 최고 1천만 원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반려동물 출입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반려견을 데리고 가신 다면 근처 캠핑장이나 묶어 두셔야 합니다.
2. 태안 달산포 비치 캠핑장
달산포 해수욕장에는 캠핑장이 있습니다. 당일치기로 놀고 샤워 및 안전한 곳에 차량까지 주차를 하셔야 한다면 캠핑장을 이용하시는 게 편리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캠핑장 주변에 흡혈파리 일명 먹파리가 많으니 이용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