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울릉도 승봉도를 다녀왔습니다. 승봉도는 해산자원이 풍부하여 낚시 및 해루질이 가능하고 백패커들을 위한 이일레 해변과 해변가 트레킹 데크길이 좋습니다. 2023년 5월 20~21일 1박 2일 승봉도 백패킹 후기입니다.
1. 승봉도 이일레해변 백패킹 박지
1) 이일레 해변 해수욕장
이일레해변은 승봉도 선착장에서 걸어서 15분이면 도착합니다. 인천시는 섬마다 해변가에는 그늘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행객의 가방 무게를 덜어 주기 위한 인천시의 배려인가 생각합니다. 승봉도 이일레해변도 마찬가지로 그늘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7~8월은 성수기로 텐트당 10,000원 관리비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성수기를 제외한 날은 비수기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이일레해변 편의시설
이일레해변 편의시설로 샤워장, 화장실, 개수대가 분리수거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샤워장은 7~8월 성수기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화장실과 개수대는 항시 개방되어 있습니다. 화장실 이용 시 신발에 모래를 털고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청소하시는 분들께서 모래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시고 쓰레기는 육지에 버려주셨으면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일반 봉지에 담아서 분리수거대 옆에 두시면 수거하신다고 합니다. 그래도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화장실 안에는 티슈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3) 이일레해변 취사
해변가 캠핑사이트에서 취사가 가능하니 화기를 이용하셔서 음식을 조리하셔도 됩니다. 해변뒤 펜션에서 치킨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4) 이일레해변 주의사항
이일레 해수욕장 주의사항이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 번째는 모닥불 금지입니다. 장작불을 사용하시면 안 되기 때문에 불멍을 하시면 안 됩니다.
- 두 번째는 금연 해수욕장입니다. 이일레 해수욕장 내에서 흡연을 하시면 100,000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세 번째는 음주 후 수영은 절대로 금지입니다.
2. 승봉도 해루질 포인트
1) 이일레해변
승봉도는 사람 발길이 많지 않은 섬이라 해산자원이 풍부합니다. 간조시간 2시간 전 이일레 해수욕장 앞에서 해루질을 해봤습니다. 참소라, 고동, 광어, 큰 구슬 우렁이를 주었습니다. 해루질은 욕심부리지 않는 게 중요하고 간조시간이 되기 20분 전에는 반듯이 알람을 맞추고 출발점으로 복귀하셔야 하셔야 합니다.
2) 목섬 해양산책로 데크길
데크길 앞에 돌을 뒤집으면 낚지를 잡을 수 있습니다. 물이 많이 빠질 때는 목섬을 한 바퀴 돌아보시면 다양한 해산물을 주으실 수 있습니다.
3) 승봉갯벌 체험장
승봉도 헬기장 옆에 위치한 바지락 갯벌 체험은 1인당 4,000원 비용을 지불하고 양식 중인 바지락을 채취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필요한 도구인 호미와 장갑 바구니를 지급해 줍니다.
3. 승봉도 맛집
승봉도 선착장 바로 앞에 있는 봉선창회식당을 방문했습니다. 조금 한 식당이 몇 곳 있으나 칼국수 정도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먹어본 음식은 해물칼국수, 꽃게탕, 회덮밥입니다.
해물 칼국수는 흰 다리 새우와 민꽃게가 들어가 양이 푸짐하고 가격도 육지 수준입니다. 민꽃게 같은 경우 바다 앞에서 잡으신 것을 바로 매입하셔서 식재료로 사용하시니 신선합니다. 후추맛이 많이 느껴지기 때문에 민감하시다면 회덮밥을 추천드립니다.
회덮밥은 큐브참치가 아닌 광어나 우럭을 넣어주셔서 쫄깃하고 맛있습니다. 꽃게탕은 큰 암꽃게 위주로 넣어 주셔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밑반찬은 맛있고 나물 반찬도 굉장히 맛있습니다. 승봉도 독점 식당이지만 재료와 가격이 적절하고 맛도 훌륭한 집입니다.
4. 승봉도 코끼리 바위
승봉도에는 코끼리 바위가 있습니다. 승봉도는 걸어서 2시간이면 섬 한 바퀴를 볼 수 있습니다. 선착장에서 트레킹으로 1시간 정도면 도착하니 승봉도에 가셨다면 한번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승봉도는 물색이 너무 맑아 동해바다를 보는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해루질 다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