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운여해변에서 캠핑과 해루질을 했습니다. 운여해변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아는 사람만 방문하는 캠핑장입니다. 노을 맛집으로 소문난 장소로 사진작가들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1. 운여해변 유료 캠핑장
주소는 충청남도 태안군 고남면 장삼포로 535-57입니다. 캠핑 요금은 1박 20,000원 당일 10,000원 전기사용 요금 5,000원을 추가로 받습니다.
해변가 사이트는 당일 풍속을 확인하고 텐트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엄청난 바닷 바람에 모래가 텐트를 뒤덮고 폴대가 휘는 경우가 많아 철수할 때 힘드실 겁니다. 바람이 잔잔한 날이라면 서해의 일몰 그리고 투명한 바닷 물색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변가 사이트는 차량 진입이 불가하기 때문에 캠핑 웨건을 이용해서 장비를 옮기셔야 합니다. 웨건이 없다면 캠핑장 사장님께서 수레를 대여해주십니다. 겨울은 세찬 바닷바람이 불기 때문에 옷을 따뜻하게 입고 옮기시지 않으면 콧물이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솔밭 사이트는 해변가는 바닷바람을 피할 수 있고 편의시설이 가까워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매점 이용이 편리합니다. 사이트 구분이 없어서 이웃 주민을 잘 만나야 하고 소나무 밑이라 장비에 송진으로 인한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운여해변 무료 노지 캠핑
모든 편의 시설을 포기한다면 캠핑장 근처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노지가 있습니다. 방풍림 삼아 소나무를 심은 방파제의 남쪽 끝이 파도에 의해 잘리며 바닷물이 들어와 호수를 이룬 것이 운여해변 솔밭 일몰 맛집이 되었습니다. 수위 높은 만조 일 때는 바닷물로 호수가 가득 채워지기 때문에 호수 가장자리로 텐트를 설치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날씨가 좋다면 이곳에서 은하수를 볼 수도 있습니다.
빨간색은 유료 캠핑장이고 빨간 라인은 텐트를 설치하고 계시면 돈을 받으러 오시기 때문에 노란색은 무료 노지입니다.
아무래도 화장실 이용이 가장 불편하지만 걸어서 해변으로 5분만 가시면 태안군 공중화장실이 있습니다. 박지가 넓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일찍 가셔야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3. 운여 해변 캠핑장 편의시설
화장실은 태안군에서 운영하는 공용화장실입니다. 캠핑장을 이용하지 않으셔도 화장실 무료로 개방되어 있습니다. 노지 캠핑을 하시더라도 5분 정도 걸으면 눈치 안 보고 화장실을 이용이 가능합니다. 태안군 공중화장실 이기 때문입니다.
휴지도 구비되어 있고 캠핑장에서 관리를 해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캠핑장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무료 노지도 좋지만 유료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게 화장실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편리합니다.
캠핑장 요금이 저렴한 대신 샤워비는 별도입니다. 바닷가에서 조개를 캐시거나 해루질을 하신다면 샤워장을 이용하셔야 되기 때문에 염두하시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운여해수욕장 관리사무실 옆에는 개수대가 냉수만 가능 온수는 나오지 않습니다. 설거지는 아이스박스에 담아 집에서 했습니다.
운여해변 캠핑장 이용 후기
운여해변에서 2박 3일을 캠핑을 계획했지만 거센 바닷바람으로 1박 2박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복귀했습니다. 봄가을에 와서 조개도 캐고 해루질도 하면 더욱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텐트를 설치하시기 전에 관리자분께 먼저 물어보시고 자리를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