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동계 백패킹은 눈 덮인 들판에서 썰매 타기 얼음 위에서 빙박 등 색다르고 경험을 제공하지만 겨울 추운 날씨 캠핑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동계 백패킹 준비 및 장비 안전 사항 및 목적지에 동계 백패킹 필수 사항을 알려 드립니다.
겨울 동계 백패킹
백패킹의 꽃은 동계라는 말이 있습니다. 겨울은 춥지만 백패커에게는 가장 즐거운 계절로 벌레와 더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즌입니다. 동계 백패킹 시즌은 11~2월까지로 12~1월은 가장 춥기 때문에 극동계라 부릅니다.
1) 동계 백패킹
겨울 백패킹에서 필수는 방한 장비입니다. 하루를 따뜻하게 보내기 위해서 백패커들은 방한 장비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겨울 백패킹은 야영지에 도착하면 쉘터와 리액터를 이용해 바람을 막고 실내 온도를 올립니다. 겨울은 상황에 따라 눈삽이나 썰매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글루를 만들고 눈썰매도 타고 특별한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야영지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텐트를 설치하고 땀에 젖은 티셔츠를 벗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티셔츠가 젖은 상태로 휴식을 취하다 자칫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동계 백패킹 방한 장비
여러 겹의 옷, 부티, 침낭, 우모바지, 패딩, 핫팩 등이 동계 백패킹에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옷은 면소재보다 기능성으로 몸의 수분을 발산할 수 있는 나일론이 좋습니다.
3) 동계 백패킹 리액터
동계 백패킹에서 리액터는 필수 장비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식사를 요리하고 난로 대용으로 사용하는 리액터에 투자하세요. 겨울에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 때문에 고칼로리 음식이 좋습니다.
4) 동계 백패킹 콘크리트못 팩 만들기
영하 기온에는 야영지 땅이 얼어 있어 알루미늄 V팩을 대신해 콘크리트못을 사용합니다. 콘크리트못은 100~150mm 길이를 준비하고 땅콩스토퍼를 상단에 결합하여 못을 제거하기 쉽게 만들면 됩니다.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팩도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콘크리트못은 텐트를 철수할 때 반듯이 제거해야 합니다. 못을 제거하지 않고 야영지를 떠난다면 다른 누군가는 그 못을 밟게 됩니다.
5) 동계 백패킹 안전 주행방법
초행길에 눈이 내리는 날은 눈에 덮여 발자국이 사라지기 때문에 GPS를 이용하면 안전하게 하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휴대폰 배터리 소모가 많기 때문에 취침 시 침낭 발 쪽에 휴대폰을 두시면 방전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이 온다면 쉘터나 비닐 가림막 등을 이용하여 외부 공기를 차단하고 리액터를 준비해서 물을 끓인다면 체온상승에 많은 도움이 되고 운행 시 핫팩을 사용하면 손이 시릴 때 장갑보다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동계 백패킹 장소 추천
1) 배바위 빙박
홍천 배바위 빙박은 1~2월까지 많은 분들이 오십니다. 근처에 화장실도 있고 백보킹 장소라 백패킹 보다 노지 캠핑을 하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겨울 동계 선자령
겨울 선자령이야 말로 극한을 즐기는 모든 백패커가 모입니다. 특히 대설주의보에는 마치 약속한 듯이 선자령에 백패커들이 집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
겨울 동계 백패킹에 눈 덮인 자연 그대로를 느끼고 싶다면 도전하셔야 합니다. 겨울은 짧고 인생은 짧습니다. 백패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흔적을 남지기 않는 것이니 배설물이나 폐기물 등을 잘 처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