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에서 3대째 냉면을 만들고 계신 구옹진식당 현 구옹진냉면을 다녀왔습니다. 2023년 첫 냉면으로는 무더위를 녹여버릴 시원한 물냉면으로 주문했습니다. 맛평가는 지극한 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구옹진냉면
구옹진냉면의 메뉴는 물냉면과 비빔냉면으로 물냉면 9,000원에 주문하고 비빔사리 3,000원을 추가하시면 저렴한 가격에 두 가지 맛을 보실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는 겨자, 식초, 간장, 고춧가루등 기호에 맞게 추가해서 드실 수 있게 가게 내부가 상장히 깔끔합니다. 주방은 따로 나누어져 있고 에어컨 빵빵해서 시원하게 냉면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화장실은 내부에 있습니다.
1) 물냉면 비빔냉면
냉면육수의 맛은 고기육수에 간장으로 간을 한 육수맛입니다. 검정 빛이 돌아 콜라를 넣었나 했지만 간장의 향이 느껴지는 맛이었습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삼삼하며 처음 한입 육수를 먹을 때는 심심하다고 느꼈지만 점점 먹을수록 매료되는 맛이었습니다.
평양냉면을 즐겨 드시는 분이라면 입맛에 잘 맞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냉면의 면은 투명한 게 부산의 밀면이 생각나는 식감입니다.
고춧가루와 오이가 함께 고명으로 나오기 때문에 민감하신 분들은 냉면 주문 시 미리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비빔냉면은 많이 맵지 않고 적당한 맛입니다. 면수를 요청하시면 따로 주시지만 더워서 먹지 않았습니다.
2. 밑반찬
밑반찬으로는 무김치와 열무김치가 나옵니다. 무김치는 많이 익어서 나오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저는 하얀 식초무김치를 더 선호합니다. 냉면에 같이 올려 먹으면 아삭한 식감이 있기 때문에 냉면을 끝까지 질리지 않고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무김치는 당장 공깃밥에 고추장을 풀어서 슥슥 비벼먹고 싶은 맛으로 아삭하면서 알싸한 맛이 일품입니다. 겨울 메뉴로 갈비만두가 있었지만 여름이라 맛을 못 봤습니다.
2. 구옹진식당 주차장
구옹진냉면 주차장이 따로 없습니다. 바로 뒤편에 하나로마트 주차장이나 주변에 영업하지 않는 노래방 앞에 주차하셔야 합니다.
3. 방문 후기
여름에 서산에 방문하실 일이 있다면 한번 방문해보실 만합니다. 굳이 찾아가서 드실 정도는 아닙니다.